2025년 ‘CODE52 @Seoul’ 1분기 성료… 청소년 디지털 역량 키웠다 조회 33 2025-05-08



재단법인 미래와소프트웨어는 코드클럽한국위원회와 함께 2025년 1분기 동안 서울 성수와 마곡 지역에서 ‘CODE52 @Seoul’ SW교육기부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운영했다. ‘CODE52’는 현업의 전문 코딩 강사 52명과 함께하는 릴레이 교육기부 캠페인으로, 청소년을 대상으로 정보격차 해소와 디지털 역량 강화를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올해 1분기 프로그램은 1월부터 3월까지 매주 토요일 진행되었으며, 성수에서는 로봇과 메타버스 교육이, 마곡에서는 프로그래밍 교육이 각각 오프라인 수업으로 운영되었다. 총 154명의 교육기부자와 학생이 참여한 이번 분기 프로그램은 실습 중심의 커리큘럼과 체험 활동으로 구성되어, 학생들의 높은 몰입도와 참여율을 이끌어냈다.

성수에서는 2월에 로봇 교육이 진행되었다. 핑퐁로봇(G-Cube)을 활용한 이번 수업에서는 로봇의 기초 구조와 조립, 센서 활용 방법 등을 배우고, 마지막 주에는 해커톤 형식의 프로젝트로 자신만의 로봇을 설계하고 발표하는 시간이 마련되었다.

3월에는 메타버스 교육이 이어졌다. 로블록스 플랫폼을 활용해 가상 공간에서의 창작 활동을 경험한 이번 수업에서는 나만의 집 만들기, 점프맵 게임 제작, 생존형 게임 개발 등 다양한 실습이 포함되었다.

마곡 시스원 본사에서는 3월 한 달간 프로그래밍 교육이 운영되었다. 레고 스파이크 프라임을 활용한 수업에서는 팀별로 로봇을 제작하고, 놀이동산 만들기와 같은 창의적 미션 수행을 통해 문제해결능력과 협업 역량을 높이는 데 중점을 두었다.

교육에 필요한 장비와 공간은 여러 파트너 기관의 후원과 협조를 통해 마련되었다. 미래와소프트웨어재단과 ㈜시스원의 노트북 대여 지원, 교육 장소 제공 등의 지원으로 원활한 수업 진행이 가능했다.

CODE52 @Seoul 1분기 프로그램은 학생들뿐만 아니라 학부모들로부터도 높은 호응을 얻으며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었다. 프로그램 종료 후 실시한 만족도 조사에서는 수업의 이해도, 재미, 실용성 등 대부분의 항목에서 긍정적인 평가가 이어졌고, 다음 프로그램에 대한 참여 의사 또한 높게 나타났다.

미래와소프트웨어는 앞으로도 더 많은 청소년들에게 양질의 디지털 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SW 교육기부 생태계를 지속적으로 확산시켜 나갈 계획이다.





<2월 성수 교육 사진>




<3월 성수 교육 사진>





<3월 마곡 교육 사진>